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드라마 약한영웅 Class1 원작 웹툰과의 차이점

드디어 드라마 약한 영웅 Class2가 넷플릭스 방영을 앞두고 있네요. 약한 영웅 Class1은 웨이브를 통해 공개되었는데 당시 너무 인상 깊게 본 작품이라 시즌2가 더욱 기대됩니다. 저는 웹툰은 보지 않고 드라마만 먼저 봤는데요. 시즌 2를 기다리면서 웹툰을 읽어보는 중이에요. 양이 상당해서 아직 다 보진 못했지만 확실히 드라마 Class1의 내용과 원작은 여러 차이점이 있더라고요.

 

 

 

 

 

약한영웅 Class1 안수호(배우 최현욱) 드라마 VS 웹툰

드라마에서 안수호는 싸움을 굉장히 잘하는 학생으로 학업에는 큰 관심이 없는 인물로 등장합니다. 할머니와 단둘이 살며 아르바이트를 통해 생계를 이어가는 착실한 캐릭터죠. 할머니의 바람대로 고등학교를 무사히 졸업하는 것이 목표라서 결석은 하지 않지만 늦게까지 일한 탓에 학교에서는 늘 피곤한 모습입니다. 연시은이 자신을 괴롭히는 전영빈에 대한 폭행이 심해지자 그것을 말리는 것으로 둘의 인연은 시작되고 이후 시은, 범석과 가까워지며 우정을 쌓습니다.

 

 

 

 

 

반면 웹툰에서의 안수호는 싸움을 전혀 하지 않는 캐릭터입니다. 연시은 못지않은 두뇌를 지닌 인물로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1등을 할 수 있는 학생으로 묘사되죠. 경시대회에서 받은 상금으로 급식비를 지원하거나 기부를 하는 등, 지성과 따뜻함을 겸비한 모범적인 인물이죠. 웹툰에서는 수호가 시은에게 먼저 다가가 친해지며 그 후 범석과도 우정을 나누지만 이후 관계가 틀어지며 비극으로 이어집니다.

 

드라마와 웹툰 모두에서 오범석의 열등감과 질투가 수호의 비극적 결말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이 사건은 연시은에게 깊은 트라우마로 남습니다.

 

 

 

 

약한영웅 Class1 오범석(배우 홍경) 드라마 VS 웹툰

웹툰 속 오범석은 크게 주목받지 않는 전형적인 찌질한 악역에 가깝습니다. 수호의 호의로 시은과 함께 친구가 되지만 별다른 이유 없이 자신의 열등감으로 인해 친구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인물이죠. 특히  외모, 성격, 성적, 인기도 모두 갖춘 수호에게 강한 열등감을 느끼며 결국 일진 양성훈과 어울려 수호에게 집단 폭력을 가하고 혼수상태에 이르게 만듭니다. 이후 연시은에게 복수를 당하며 퇴장합니다.

 

반면, 드라마 속 오범석은 훨씬 더 입체적이고 복잡한 캐릭터입니다. 국회의원 양아버지를 둔 부유한 환경 속에서도 가정폭력과 왕따의 트라우마를 안고 있는 인물로 과거 학교폭력 피해 후 벽산고로 전학 와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며 열등감도 상당합니다. 감정 표현이 서툴고 자신의 분노가 어디서 비롯된 것인지조차 모른 채 방황합니다.

 

 

 

 

 

결국에는 질투심과 열등감, 소외감 때문에 드라마에서도 범석은 수호를 괴롭히게 되는데요. 막상 수호가 정신을 잃게 되자 울면서 후회를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연시은이 다른 아이들에게 수호에 대한 복수로 폭력을 가할 때도 범석은 차마 때리지 못하죠. 그만큼 드라마에서는 수호, 시은, 범석의 우정과 갈등이 웹툰에서보다 더 깊이 있고 복잡 미묘하게 다뤄진 듯해요.

 

 

 

 

 

그 외 차이점이라면 드라마 약한 영웅 Class1은 수호, 범석과의 에피소드가 고등학교 시절 이야기로 묘사되지만 웹툰에서는 중학생 시절의 회상으로 짧게 묘사된다는 것이에요. 또한 드라마에서는 원작에는 없던 전석대, 영이, 전영빈 캐릭터가 새롭게 등장하여 긴장감과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웹툰의 본격적인 시작에 해당하는 내용이 드라마 Class2에 해당하며 여기서는 박후민, 진가율, 고현탁, 나백진 등 원작 핵심 캐릭터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할 예정입니다.

 

드라마 약한 영웅 Class 1은 원작 웹툰과는 다른 시점과 구성을 선택했지만 그 안에서 오히려 드라마만의 서사와 감정선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연시은, 안수호, 오범석 세 인물 사이의 깊이 있는 관계와 갈등 구조는 웹툰에서 짧게 언급되었던 프리퀄을 감정적으로 풍부하게 확장해 주었죠.

 

이제 곧 방영될 Class 2에서는 웹툰의 본편 인물들과 스토리를 바탕으로 연시은의 새로운 싸움, 그리고 또 다른 연대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Class 1의 '우정과 배신, 그리고 회복'의 이야기가 시즌 2에서 어떻게 연결될지 매우 기대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