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운전면허증 갱신 - 2종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이 되어 문자를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운전면허 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해서 신청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2종 운전면허증은 방문신청이 아닌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2종 운전면허증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면허 갱신

운전면허증은 한번 취득한 후로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갱신을 진행해야 합니다. 1종 운전면허 소지자는 적성검사를 진행해야 하고 2종 운전면허 소지자는 면허 갱신만 진행하면 됩니다. 단, 70세 이상의 2종 운전면허 소지자는 적성검사를 진행합니다.

적성검사/면허갱신 기간
1종 • 2011년 12월 9일 이후 면허취득자/적성검사자 : 10년 주기 / 1년 기간
• 2011년 12월 8일 이전 면허취득자/적성검사자 : 7년 주기 / 6개월 기간
2종 • 2011년 12월 9일 이후 면허취득자/면허갱신자 : 10년 주기 / 1년 기간
• 2011년 12월 8일 이전 면허취득자/면허갱신자 : 9년 주기 / 6개월 기간
▶︎ 2011년 12월 9일 이후 1종/2종 모두 65세 이상인 경우 5년 주기
▶︎ 2011년 12월 9일 이후 70세 이상 2종 면허 소지자도 의무적으로 적성검사 진행
▶︎ 2019년 1월 1일 이후 75세 이상 1종/2종 모두 3년 주기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 접속

2종 운전면허증 갱신을 하기 위해서 일단 준비해야 할 것은 사진입니다. 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하지 않은 사진 이어야 하고 6개월 이내 찍은 것으로 크기는 여권용인 3.5 ×4.5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기존 운전면허증을 분실 없이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먼저 검색창에 "2종 운전면허증 갱신"이라고 쳐서 "안전운전 통합민원(www. safedriving.or.kr)"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그다음에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 - 2종 면허증 갱신" 항목을 클릭합니다.

2종-운전면허증-갱신
2종-운전면허증-갱신
안전운전-통합민원-홈화면
안전운전-통합민원-홈화면

그다음 실명인증을 진행하기 위해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간편 인증, 공동인증, 휴대폰인증, 디지털원패스, 핀인증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인증을 완료합니다.

실명인증
실명인증
인증서-확인
인증서-확인

약관 동의

운전면허증 갱신은 "약관 동의 - 사진 등록 - 면허증 종류・수령지・날짜 선택 - 연락처 등록 - 결제 - 완료"순으로 진행됩니다. 

약관동의
약관동의

갱신 신청 이용약관에는 관련된 사항에 대한 안내가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면허증 갱신 신청은 오전 7시 30분 ~ 밤 10시까지 가능하고 신청 후 수령은 15일 이후부터 3개월 이내경찰서 및 운전면허시험장으로 방문하면 됩니다. 방문 시에 기존 운전면허증은 꼭 반납해야 하므로 이 부분에 대한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2종-면허증-갱신-신청-이용약관
2종-면허증-갱신-신청-이용약관

수수료는 2종 갱신의 경우 IC 모바일 면허증 영문은 15,000원 / IC 모바일 면허증 국문은 13,000원 / 일반 면허증 영문은 10,000원 / 일반 면허증 국문은 8,000원입니다. 그다음 본인의 면허정보를 확인 후 면허증 분실 여부를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면허증을 분실한 경우에는 방문신청만 가능하고 기존 면허증을 미반납할 경우에는 분실 재발급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수수료-면허정보-확인
수수료-면허정보-확인

 

 

사진 등록

사진은 기존 운전 면허증과는 다른 것으로 250KB 이하 jpg로 가로, 세로의 크기가 200픽셀 이상 500픽셀 이하만 사용 가능합니다. 혹시 모를 사진 등록 오류에 대비하여 시험장에 방문 시 사진 한 장을 지참하여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진등록사진등록
사진등록

면허증 종류/수령방법 선택

사진 등록 후에는 면허증 종류와 수령지, 수령 날짜를 선택합니다. 저는 IC(모바일) 운전면허증/국문을 신청하고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을 수령 장소로 선택하였습니다. 참고로 IC 운전면허증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기능을 탑재한 실물 운전면허증입니다.

면허증종류-수령방법-선택
면허증종류-수령방법-선택
수령날짜-선택
수령날짜-선택

연락처 등록

문자를 수신할 핸드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수신 동의에 체크합니다. 특히 등록한 사진이 인식이 어려울 경우에는 핸드폰 번호로 연락이 가기 때문에 맞게 입력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연락처-등록
연락처-등록

신청내역 확인 / 결제

신청한 내역을 확인 후 결제를 진행합니다. 결제는 신용카드 또는 계좌이체로 가능합니다. 신청 후에 새 면허증을 발급받기 전이라도 기존 면허증은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신청내역-확인
신청내역-확인
결제
결제하기

완료 / 마이페이지 확인

마지막으로 2종 면허증 갱신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또한 마이페이지에서 다음번 갱신기간을 확인할 수 있는데 10년 후인 2023년 1월 ~ 12월입니다. 수령일자에 기존 운전면허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되며 대리 수령 시에는 위임장, 신분증 등을 가지고 방문하면 됩니다. 하지만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경우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여 대리 수령이 불가합니다.

운전면허증-갱신신청-완료
운전면허증-갱신신청-완료
마이페이지-확인
마이페이지-확인

이상으로 2종 운전면허증 갱신 인터넷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종은 적성검사가 필수이기 때문에 방문해야 하지만 2종은 손쉽게 인터넷 신청 후 수령을 할 수 있으니 편리하네요. 인터넷으로 갱신 신청을 하기 전에 업로드할 사진(3.5×4.5)을 미리 준비해 두시고 진행해주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