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오메가 3 효능 및 부작용

요즘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식품의 소비가 많아지고 운동 부족으로 인해 비만에 대한 걱정이 생겼습니다. 게다가 컴퓨터나 스마트 폰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눈의 피로도도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메가 3를 먹어보려고 하던 중에 어떤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메가3-알약혈압-측정기심장-일러스트
오메가3

 

오메가 3

 

 

오메가 3는 체내에 꼭 필요하지만 스스로 합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오메가 3는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PA와 DHA는 신체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막의 주요 성분으로 세포의 구조 유지, 기능유지, 보호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EPA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고 DHA는 두뇌와 망막을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오메가 3 효능

 

① 심혈관 질환 예방

오메가 3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혈행 개선이 있습니다.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많은 연구결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많이 주는 것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1980년대 그린란드에 사는 에스키모인들은 고기, 생선 등 지방 음식을 많이 섭취해서 비만도가 심한데도 심혈관 질환에 적게 걸렸는데 그 이유가 바로 생선 기름에서 나오는 오메가 3의 효능 덕분이었다고 합니다.

 

② 눈 건강에 도움

오메가 3의 구성요소인 DHA는 눈의 신경세포와 망막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눈물막을 튼튼하게 하여 눈물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 등의 눈 개선 효과가 있어서 직장인이나 수험생, 노안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EPA는 눈 속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다양한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③ 항염 효과

오메가 3는 몸속의 염증을 잘 조절하여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여기저기 쑤시거나 통증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④ 뇌 기능 향상

DHA는 뇌세포에서 신경전달물질이 잘 분비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학습능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부작용

수학-문제-풀이알약한쪽-눈-가린-여성
오메가3

ㆍ오메가 3를 섭취한 후 심한 어지럼증이나 두통이 느껴질 경우 일단 섭취를 중단해야 하며 고령자나 저혈압인 경우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메가 3는 혈관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고용량을 섭취하거나 과하게 작용할 경우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ㆍ멍이 드는 현상이나 출혈 경향성이 나타날 경우 또는 큰 수술을 앞둔 경우에는 지혈에 대한 안전성 문제로 오메가 3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ㆍ아스피린이나 와파린과 같은 혈전을 억제하는 약을 복용하고 있는 고혈압 환자나 당뇨 환자인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 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ㆍ해산물이나 바다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주의해야 하는데 심한 두드러기나 숨이 잘 쉬어지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경우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ㆍ오메가 3는 기름 성분이기 때문에 위에 부담을 많이 주는 경우도 있어서 심한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는 섭취를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ㆍ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이나 간수치가 높아질 경우에도 섭취를 중단해야 하는데 그 증상으로는 황달, 극심한 소변, 구토 등이 있습니다.

 

 

오메가 3 복용법

 

생선알약-한알안경-알약-청진기
오메가3

오메가 3는 식전 식후 둘 다 섭취가 가능하지만 지질 성분이기 때문에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흡수율이나 소화율에 더 좋습니다. 하루 한번 1 캡슐 섭취하고 점심식사 후 또는 저녁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혹시 비린맛이 힘드실 경우 오렌지주스와 함께 섭취하셔도 됩니다.

 

오메가 3 고르는법

 

 

오메가 3는 대부분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음식만으로 섭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 대신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종류가 워낙 많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고르는 게 좋을지 알아보았습니다.

 

① 포장방법 확인

기름 성분인 오메가 3의 특성상 열, 공기, 빛에 의해 산패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빛의 접촉을 막기 위해 불투명한 용기에 포장되어야 합니다. 또한 산화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포장단위가 작은 것이 좋으며 특히 한알씩 개별 포장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② 항산화제 포함 여부 확인

오메가 3가 산패될 경우 독성물질로 변질될 수 있으므로 포장방법과 함께 산패를 늦춰주는 비타민 C, E 등이 들어 있는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③ 유효기한 확인

오메가 3인 경우에는 특히 유효기한이 길게 남은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다 먹은 후의 기한이 6개월 이상 남아 있는 것이 좋습니다.

 

④ 중금속의 안전여부 확인

오메가 3는 생선 기름에서 추출하는 만큼 중금속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중금속을 잘 걸러낸 제품인지 아니면 멸치 같은 작은 생선에서 추출한 성분인지 알아보고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한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rTG폼

오메가 3는 분자 형태에 따라 TG폼, EE폼, rTG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rTG폼은 3세대 오메가 3로 다른 종류보다 함량과 체내 흡수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⑥ 함량 확인

오메가 3의 전체 함량이 아닌 EPA와 DHA의 함량의 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각각의 기능성에 따른 권장량은 눈 개선 600~1000mg, 혈행 개선 500~2000mg, 기억력 개선 900~2000mg이므로 최소한 1000mg 이상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