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마그네슘 효능 및 부작용

요즘 이런저런 일들로 피곤한 날들이 많아서인지 눈 떨림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해서 마그네슘을 구매해서 먹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에는 오랫동안 눈 떨림 증상이 사라지지 않아서 꾸준히 섭취해 볼 계획인데요. 이번 기회에 마그네슘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네 번째로 비중이 많으며 7가지 필수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적절한 마그네슘 섭취는 심신 안정이나 피로해소, 불면증 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족할 경우 세포 신경 전달에 어려움이 생겨서 근육 경련이나 부정맥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마그네슘의 효능에 대해 몇 가지 간추려 보았습니다.

 

마그네슘 두통이-있는듯한-남자 웃으며-달리기하는-여자
마그네슘-효능-및-부작용

 

1. 뼈건강

마그네슘은 뼈 건강에 필수 영양소인 칼슘과 비타민 D의 농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마그네슘 섭취는 골다공증 위험 감소 및 골밀도 증가등 뼈건강에 직간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두통 예방 및 완화

신경 자극 전달 물질에 영향을 끼치는 마그네슘은 두통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두통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혈액과 뇌 같은 신체 조직의 마그네슘 수치가 낮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하루 약 400~500mg의 마그네슘을 섭취할 경우 두통 완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확하고 안전한 섭취를 위해서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심장 질환 예방

마그네슘은 근육의 수축 및 이완 작용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을 포함한 근육의 건강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꾸준한 마그네슘의 섭취는 뇌졸중 위험을 낮출 수 있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이 밖의 효능

마그네슘은 흥분성 전달 물질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울증 및 불안을 예방하는 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통, 눈꺼풀 떨림, 불면증, 손발 저림, 당뇨, 고혈압, 저혈압, 빈뇨, 변비, 생리 전 증후군등의 증상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작용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이점이 많지만 과다 복용 할 경우 복통 및 설사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꼭 권장 섭취량을 지켜야 합니다. 특히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는 분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신장 질환 환자는 꼭 전문가와 상의 후 섭취해야 합니다. 과다 섭취 시 혈압과 근력이 감소하고 보행 장애, 마비, 의식 장애, 구토등의 증상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마그네슘은 많은 부정맥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부 서맥성 부정맥 환자에게는 과다 섭취 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3. 마그네슘을 복용한 후 설사 증상이 계속 나타나고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에는 섭취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의사가-챠트를-들고있는-손건강해보이는-여성의-뒷모습
마그네슘-효능-및-부작용

 

마그네슘 권장량

마그네슘은 공복에 섭취하면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절한 양을 섭취할 때는 이점이 많은 마그네슘도 과다 섭취 시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아래에 있는 마그네슘 권장량을 참고하셔서 적절한 섭취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연령 남성 여성
생후 1~3년 80mg 80mg
4~8세 130mg 130mg
9~13세 240mg 240mg
14~18세 410mg 360mg
19~30세 400mg 310mg
31~50세 420mg 320mg
51세 이상 420mg 320m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