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철저한 위생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시되었습니다. 또한 위험한 외부 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필수 요소인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선
마늘-버섯-고등어

1. 마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마늘이 있습니다. 마늘에는 살균작용에 도움이 되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해서 각종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데에 탁월합니다. 또한 신진대사 촉진과 피로 해소를 도와주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은 암 예방에도 효과적인데 특히 위암과 유방암 예방에 좋습니다.

 

2. 버섯

버섯에는 외부에서 침투한 병원체나 바이러스를 잡아먹는 대식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식이섬유도 많아서 암 예방에 좋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의 방어 체계를 강하게 하는 백혈구의 생산을 촉진시킵니다.

 

 

3. 고등어

단백질과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는 혈관 질환 개선과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메가 3 지방산은 독감이나 감기로부터 폐를 보호하고 DHA 성분은 두뇌 발달 및 기억력 증진에도 탁월합니다.

 

면역력에-좋은-음식

 

4. 현미

도정이 덜 된 현미는 백미에 비해서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특히 쌀눈에 밀집된 영양소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되어 암환자 식단에 권장되기도 합니다. 현미에 포함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성분은 옥타코사놀과 비타민 B, 베타글루칸, 감마오리자놀이 있습니다.

 

5. 파프리카

파프리카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로 흡수되면 항 감염 비타민이라는 별명을 가진 비타민 A로 변환되어 감염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다른 미량 성분들과 결합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6. 돼지고기

돼지고기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인 단백질, 아연, 비타민 B6, 셀레늄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아연은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 생성에 영향을 주는 성분으로 면역력 강화에 필수 미네랄이지만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강황고구마사과인삼
면역력에-좋은-음식

 

7. 강황

강황은 황금이라는 뜻의 아라비아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영어로 Curcuma라고 합니다. 카레에 있는 커큐민 성분인 강황은 인도에서 오랫동안 만병통치약으로 사용될 만큼 면역력 강화에 좋은 식품입니다.

 

8. 고구마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 또한 뇌졸중, 심장병, 암등을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피부를 통해 들어오는 바이러스를 차단해서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9. 사과

사과에는 펙틴, 비타민 C,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고혈압에 도움을 주고 펙틴은 혈중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대장암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붉은색 사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항암물질을 생산해 내어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10. 홍삼

홍삼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사포닌의 일종인 진세노사이드와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증진시켜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몸속 노폐물을 걸러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이기에 건강한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