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주민등록등본 못지않게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할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럴 경우 예전에는 평일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 신청을 하는 수밖에 없었는데요. 요즘에는 쉽고 간편하게 집에서 인쇄 또는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법원 가족관계등록시스템

 

먼저 검색창에서 [가족간계증명서] 를 입력한 후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검색화면
가족관계증명서-검색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후 증명서 발급 - [가족관계 증명서]를 클릭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클릭
가족관계증명서-발급

 

그다음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화면에서 중간에 있는 이용약관에 동의 후 성명, 주민등록번호 또는 재외국민 식별번호(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재외국민일 경우 임의 식별번호), 추가정보확인 선택 및 입력합니다.

가족관계등록부-신청인-정보-조회-화면
가족관계등록부-신청인-정보-조회-화면

 

신청인 정보 입력 후 하단에 있는 인증 방법을 선택합니다.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선택-화면
인증서-선택

 

저는 PC에 저장되어 있는 공동인증서를 선택 후 진행했습니다.

공동인증서-선택
인증서로-인증하기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신청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 화면에서 각각의 항목을 선택합니다. 발급 대상자를 가족으로 선택할 경우에는 부, 모, 배우자, 자녀 중 선택이 가능하고 형제자매의 증명서는 발급이 불가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중 일반증명서는 본인, 부모, 현재의 혼인 중 자녀 중에 생존한 자녀만 나오고 상세증명서는 본인, 부모, 배우자, 모든 자녀가 표기됩니다.

가족관계등록부-열람-발급-신청
가족관계등록부-열람-발급-신청

 

특정증명서는 부, 모, 배우자, 자녀 중 특정 가족만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특정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특정증명서

 

주민등록번호 뒷부분 공개 여부, 가족관계증명서 수령방법, 신청사유등을 선택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신청하기
가족관계증명서-신청하기

 

가족관계증명서 인쇄 및 PDF 저장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화면이 나타나면 미리보기가 가능하여 원하는 내용의 가족관계증명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설정이 잘못되었다면 창을 닫고 가족관계증명서 내용을 다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확인되었다면 왼쪽 상단에 있는 프린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프린터-아이콘-클릭
프린터-모양-아이콘-클릭

 

인쇄 창에서 종이 출력을 원한다면 PC와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기를 선택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는 파일로만 제출할 경우에는 프린터 이름 대신 PDF로 저장 버튼을 눌러서 파일로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출력-또는-PDF저장
가족관계증명서-출력-또는-PDF저장


이상으로 집에서 편하게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집에 프린터기가 없다면 PDF 파일로 저장 후 제출하거나 나중에 출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본인 인증 후 본인, 부모, 배우자, 자녀로 발급이 가능하고 무료인 점이 장점입니다.

 

가까운 곳에 무인발급기가 있다면 본인에 한해 500원의 수수료를 내고 지문인증을 통해 발급이 가능하고 주민센터 방문 시에는 신분증 또는 위임 신청서 등이 필요하고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정부24 출력 pdf

회사 혹은 학교 또는 은행 제출용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민등록등본 발급할 때 꼭 신분증을 들고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가서 진행을 했습니다.

withcloudmoon.com

 

댓글